본문 바로가기
스마트메이커

스마트메이커를 이용한 한영번역기 만들어보기2

by 장✤ 2019. 2. 5.

스마트메이커를 이용하면 다양한 어플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저번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한계도 존재합니다. 스마트메이커 공식 블로그나 카페를 들어가 보면 코딩없이 2시간만에 어플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누구나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어플을 만드는 것에 있어 제일 큰 산이 코딩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딩이 어려운 것은 영어로 되어 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또 하나는 사고력입니다. 프로그래밍 규칙을 가지고 이것을 응용해야 원하는 어플을 만들어 낼 수가 있습니다. 스마트 메이커는 코딩없이 어플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사실입니다. 하지만 좀 더 디테일한 기능을 부여하고 싶다면 업무규칙이나 DB처리객체에 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저번에 했던 한영번역기를 이어서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스마트메이커를 실행합니다. 스마트메이커를 실행했으면 일단 운영환경에서 내가 저장할 장소, 폴더의 이름을 확인합니다. 이제 우리가 작업하는 모든 파일들이 그 파일로 저장될 것입니다. 그리고 저번 포스팅에서 언급했듯이 서버접속을 합니다. 내가 만들었던 데이터 베이스 이름을 클릭한 후 서버에 접속합니다. 서버에 접속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빨간색이 초록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럼 이제 파일에서 새로만들기를 클릭한 후 새로운 폼을 만들어야 합니다. 스마트메이커에서 폼은 어플 상에 한 화명을 의미합니다. 우리들은 폼을 디자인해서 사용자가 스마트메이커 상에서 마주할 화면들을 디자인합니다. 어플의 한 화면을 만들 때 마다 이런석으로 새로운 빈 폼을 만들어서 작업을 하면 됩니다.



빈 폼을 선택해서 만들면 위의 그림과 같이 왼쪽에 다양한 아톰 메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톰이란 스마트메이커 상에서 가진 다양한 기능들을 의미합니다. 우선 위의 그림과 같이 디자인 도구에서 사각형 그리기를 클릭해서 폼 상단에 그려 넣습니다. 그 후 F2버튼을 눌러서 제목을 입력합니다. 한영 번역기를 만들 것이기 때문에 음성인식 한영 번역기라는 제목을 입력합니다. 위의 빨간색 줄에서 글자 크기와 글자 색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글꼴 같은 경우는 따로 설정하는 방법은 공부를 더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마 글자를 포함하는 이미지를 배경으로 사용하는 것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위의 사진의 한국어와 영어라는 이름의 사각형 그리기를 화면에 나타냈습니다. 제목과 마찬가지로 F2를 이용해서 글자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데이터 입력도구에서 데이터입력란을 클릭하고 위의 그림과 같이 한국어, 영어 밑에 하나씩 배치합니다. 그 후 빨간색 2번에 아톰이름을 사진과 같이 자국어, 상대어로 입력합니다. 빨간색 2번에 아톰이름을 설정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한 폼에 한 아톰이름만 가질 수 있습니다. 나중에 업무규칙이나 다른 작업을 할 때 아톰이름을 이용해서 적용하기 때문에 아톰이름은 사용자가 보기 편하게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


맥북에어 15인치 출시일과 사전예약 정보